본문 바로가기
MS Office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엑셀 함수 SUM

by DaysList 2018. 12. 8.
반응형

엑셀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업무 처리속도가 차이가 나는데요

그 차이는 함수의 활용 능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처음부터 엑셀을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활용하지 않으면 또 금방 잊어버리기도 하죠.

제가 엑셀로 실제 업무를 하면서 자주 썼던 함수들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함수는 SUM입니다.

엑셀 함수의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SUM(범위지정)

1월에서 6월까지의 매출 합계를 구하고 싶다면

=SUM(C3:H3) 또는 =SUM(C3+D3+E3+F3+G3+H3)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1월에서 3월까지의 매출 합계를 구하고 싶다면

=SUM(C3:E3) 또는 =SUM(C3+D3+E3) 되겠죠?


2월과 4월의 매출 합계만 구하고 싶다면?

=SUM(D3+F3)이 됩니다.


SUM함수는 더하기를 할 때 뿐만이 아니라 빼기에도 사용됩니다.

1월의 순이익을 구하기 위해 매출에서 매입을 빼 보겠습니다.

=SUM(C3-C4)가 되겠습니다.


여기까지가 SUM함수의 기본개념 입니다.

SUM함수의 경우에는 아래의 보기와 같이

범위 지정을 하지 않을 경우 SUM값을 빼도 수식 적용이 됩니다.

범위 지정방식으로 사용하는데 SUM값을 넣지 않으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VALUE! 에러가 납니다.

=SUM(C3:H3)를 해야 에러가 나지 않겠죠?

함수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합계를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더하기 할 값들을 마우스로 드래그만 하면

오른쪽 아래의 조그만 화면에

평균값, 개수, 합계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혹시나 안나오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평균값이 개수가 보이는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설정창이 나옵니다.

평균, 개수, 수자 셀 수, 최소값, 최대값, 합계 중

원하는 값을 체크 해 주시면 오른쪽 아래에 표시가 됩니다.


두번째 팁은 자동합계 사용입니다.

수식 - 자동 합계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범위가 잡힙니다.

거기서 엔터만 눌러주면 끝입니다.

가로방향이든 세로 방향이든 상관없이

비어있는 셀에서 자동 합계를 클릭하면 됩니다.

엑셀합계.xlsx

엑셀은 사소한 함수라도 제대로 익히고 사용하면

업무시간도 단축이 되고 다른 함수와의 응용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SUM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