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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팁

휴대폰 개통에 관한 Q&A #1

by DaysList 2018.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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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신규 에이징이란?

A. 에이징이란 지금 쓰는 번호 그대로 기존의 휴대폰 회선을 해지 후 재가입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Q. 국가유공자, 복지할인, 차상위계층 할인 등은 어떻게 하나요?

A. 복지할인, 국가유공자할인, 기초생활 수급자 할인 등은 휴대폰 개통 후 5일 이내에 가까운 SK텔레콤 대리점, Olleh KT대리점, LG 유플러스대리점에 내방  하셔서 각각에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신 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기기변경 신청하면 기존 휴대폰은 반납해야 하나요?

A. 휴대폰 가입할때 반납을 해야 하는 조건으로 구매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할인 개통시는 휴대폰을 반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신규가입과 번호이동의 차이가 뭔가요?

A. 신규가입은 말 그대로 통신사에 새로운 휴대폰 번호를 발급받아 가입을 하는 겨우이고, 번호이동은 현재 사용하는 번호 그대로 기존 통신사에서 새로운 통신사로 변경을 한다는 말 입니다.


Q. 휴대폰 개통 후 명의변경이 가능 한가요?

A. 불법적인 휴대폰 번호판매, 휴대폰 개통등의 사유로 인해 통신사에서 개인간의 명의변경은 불가능 하나 가족간의 명의 변경은 가능 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의 사유에 의한 개인간의 명의변경은 가능합니다.


Q. 휴대폰을 샀는데 불량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가서 불량확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확인증을 발급 받은 후 구매하신 대리점에서 새로운 단말기로 변경하거나 취소 하실 수 있습니다.


Q. 알뜰폰을 사용중인데 번호이동이 가능한가요?

A. 네. 알뜰폰의 경우에도 번호이동(통신사 변경)이 가능합니다.


Q. 미성년자 휴대폰 개통시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요?

A.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법정대리인의 신용이 좋지 않을 경우 미성년자의 할부 개통은 불가하나 현금으로 구매 개통은 가능 합니다.


Q. 위약금은 어떻게 확인 하나요?

A. 가장 정확한 방법은 휴대폰에서 국번없이 114로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는게 가장 좋고, 각 통신사별 어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번호이동 하기전 위약금 확인은 필수 입니다.


Q. 신분증 없이도 개통이 가능 한가요?

A. 일반 로드 대리점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신분증 스캐너를 통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스캔을 해야 개통이 가능하며, 주민증이나 면허증이 없을시에 여권이나 주민증 재발급 확인서를 통해서 개통이 가능 합니다.


Q. 온라인으로 개통시 신분증 없이도 개통이 가능 한가요?

A. 온라인에서 구매하신 경우는 번호이동의 경우 신용카드나 범용공인증서, 기기변경일 경우는 문자 인증으로 신분증 없이도 개통이 가능합니다. 


Q. 공시지원금과 선택할인이 뭔가요?

A. 휴대폰을 구매 할때 선택할수 있는 할인 입니다. 공시지원금은 2년 사용을 조건으로 출고가에서 요금제에 따라 휴대폰 가격을 선할인 받는 방식이고, 선택할인은 휴대폰 가격에서 할인을 받지 않고, 매달 나오는 요금에서 25%씩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Q. 공시지원금은 매일 바뀌나요?

A. 네. 매일 바뀔수 있어요. 하지만 같은 통신사 같은 모델은 일주일에 2회 이상 바뀔수 없어요.


Q. 공시지원금과 선택할인 중 어떤게 혜택이 크나요?

A. 각 모델별로 공시지원금이 유리한 모델이 있고 선택할인이 유리한 쪽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프리미엄 모델들은 선택약정이 유리하고 저가폰이나 출시된지 오래된 모델들은 공시지원금이 유리합니다.


Q. 공시지원금 할인 받은 후 요금제를 바꿀 수 있나요?

A. 개통이후 6개월 이내에 상위 요금제에서 하위 요금제로 바꾸게 되면 차액금에 대한 위약금이 청구가 되고, 6개월 이후에는 바꾸셔도 상관 없습니다. 선택약정 할인의 경우에는 요금제에 따라 25%를 할인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24개월 약정만 유지한다면 요금제를 바꿔도 상관이 없습니다.


Q. 유심칩만 따로 살 수 있나요?

A. 네. 가까운 대리점으로 가서 유심칩을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대리점에 가기전에 114에 전화해서 미리 사고 싶다고 이야기 하는 편이 편합니다.


Q. 통신사 변경없이 중고기기로 바꿀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유심칩 크기만 맞으시면 유심칩만 빼서 중고기기에 끼우시면 됩니다. 간혹 출시된지 오래 됐고, 통신사가 다른 경우는 인식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Q. 할부금이 남았는데 통신사를 변경시에 남은 할부금은 어떻게 되나요?

A. 만약에 SK에서 KT로 번호이동을 했다면, 남은 할부금이 SK에서 달달이 청구 됩니다. 물론 일시불로 한번에 결제도 가능 합니다.


Q. 휴대폰 보험 가입은 언제든 가능한가요?

A. 휴대폰 보험 가입은 휴대폰 구입 후 30일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Q. 휴대폰 보험 처리는 어디에 신청해야 하나요?

A. 휴대폰 보험 처리 절차는 분실일 경우 분실신고를 먼저 하고, 파손일 경우는 제조사 서비스센터에서 수리후, SK 폰세이프<1599-4962> KT 안심플랜<1577-9420> LG 폰케어<1544-0114> 에 전화하셔서 보험 신청 하시고 서류를 받아 제출하시면 보험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Q. 번호이동시 인증번호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인증번호 뭔가요?

A.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시 필요한 네자리 정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증은 첫번째로 지금 쓰고있는 핸드폰의 일련번호 끝 네자리, 납부하고 있는 신용카드나 계좌번호의 뒷 네자리가 되구요, 지로로 납부 중이라면 지로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Q. SK 온가족 플랜 할인받고 있는 중인데 중도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 하나요?

A. 아니오.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아요, 하지만 남아있는 결합회선은 할인혜택이 변경 될수 있어요


Q. 휴대폰을 일시불로 구매해도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일시불로 구매해도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약정기간 만료 이전에 이민을 가게 되었는데 해지를 할 경우 위약금이 나오나요?

A. 이민이나 수감, 사망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약정기간 이전에 해지를 하는 경우에는 위약금이 면제 됩니다.


Q. 일시정지를 하면 약정기간이 늘어나나요?

A. 아니요 일시정지를 하더라도 약정기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일시정지 기간도 약정기간에 포함이 됩니다.


Q. 휴대폰 장기정지는 얼마동안 할 수 있나요?

A. 휴대폰 장기정지는 연 최대 180일 동안 가능하고, 대상자는 군입대나 해외장기체류 일때 가능합니다.


Q. 공시지원금을 받고 개통했는데, 선택약정 할인으로 바꿀 수 있나요?

A. 네. 공시지원금에 대한 위약금을 납부하시고, 선택약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Q. 미성년자는 몇회선까지 가입이 가능한가요?

A. 미성년자는 전체통신사 포함하여 1인 1회선 입니다.


Q. 기기변경서 결합 할인을 다시 해야 하나요?

A. 기기변경시에는 할인 받고 있는 모든 혜택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Q. 휴대폰을 분실했는데 분실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A. 통신사별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대표번호 SK<1599-0011? KT<1588-0010> LG<1544-0010>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Q. E-mail청구서가 안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이메일주소가 맞는지 확인 후 재발송 요청하거나, 통신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재발송 신청이 가능합니다.


Q. 단통법이란 무엇인가요?

A. 단통법(단말기유통법)이란 이동통신 단말장치의 공정하고 투명한 유통 질서를 확립하여, 이동통신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함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하, 단통법)로 14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Q. 가입사실 확인서를 받을 수 있나요?

A. 네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나 직영점 내방하시면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요금납부계좌를 다른사람 명의의 계좌로 변경 할 수 있나요?

A. 네 신용카드 및 은행 자동이체 계좌를 타인의 명의로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Q. 이사 때문에 인터넷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먼저 이사가는 지역이 설치가능 지역인지 확인을 한뒤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설치비가 들어갑니다.


Q. 24개월 약정이 끝난 뒤에 다시 할인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통신사별 대리점에 방문해서 재약정을 신청하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통화상세 내역을 뽑고 싶은데요..

A. 가까운 직역점을 방문하셔야 통화상세 내역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Q. 개인회생이나 파산시에도 핸드폰 개통이 가능한가요?

A.  개인회생과 휴대폰 개통은 별개입니다. 통신사 연체만 없다면 현금 개통은 당연히 가능하고, 보증보험사의 연체나 체납만 없으시면 할부 개통도 가능합니다.


Q. 약정기간이 남았는데 휴대폰을 바꿀 수 있나요?

A.  휴대폰반납 조건으로 가입하거나 특정 할인을 받기로 하고 개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기기변경일 겨우 약정기간의 유예를 받아 위약금 없이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부금이 남아있다면 할부금이 청구가 됩니다. 통신사 변경도 가능은 하나 남아있는 위약금과 할부금이 나옵니다.


Q. 안드로이드폰 개발자 모드는 어떻게 들어가나요?

A.  휴대폰 설정에서 빌드번호 7번을 터치하면 개발자모드 설정이 생깁니다.


Q. 삼성폰 공장초기화 어떻게 하나요?

A.  휴대폰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업버튼 + 홈버튼 + 전원버튼을 동시에 눌러 부팅을 하면 영어 메뉴가 나오는데 wipe data/factory reset을 볼륨 상하버튼으로 조작하여 전원버튼으로 선택하고 yes/no 가 나오면 yes를 전원 버튼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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